1. 중학교 시절 의 기억 정리하기
사춘기라는 특징은 자아를 확립하기 위한 시기로 갈등과 고민이 많으며 반항의 시기이기도 합니다
잘 잘못을 가리지 말고 정리해 보길 바랍니다. 잘못한 것이란 내가 아니라 부모나 선생님이 잘못힌 것이란 판단이 입력된 경우가 많읍니다. 누군가의 판단이 아니라 내 생각을 정리해 보는 것 입니다.
1. 나를 가장 억압한 것들은?
2.그 억압을 어떻게 처리 했었나?
3. 기억에 남는 사건이나 일들은?
이 사건이나 상황이 나에게 남긴 상처는?
4. 나는 자아 존중감이 어느정도 였으며 영향을 받은 것은 무엇인지 아는가?
5. 가장 힘들었던 것은?
6. 행복했던 일은?
7.교우관계는 어떻게 처리 해왔나?
그렇게 한 이유는 ?
8. 건강상태와 성징의 발달 정도와 자위행위에 대한 견해는?
자위에 대해 왜 부정적인 느낌을 갖게 되었나?
9. 학교 생활에서 나는 어떤 사람으로 평가 되었나?
10. 나의 외모에 대한 평가는 내 인격에 영향을 얼마나 주었나?
11. 부모의 양육태도는 어떠했으며 나는 그 갈등을 어떻게 처리 하였나?
하고 싶었던 것을 얼마나 할수 있었다고 생각하는가?
분노가 표출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 어떻게 분노를 해결해 왔는가?
12. 부모가 평가하는 나는 ?
13. 내가 바라본 부모는 어떤 사람인가 ?
14 내가 평가하기에 학교 교육이란 ? 학교에서 배운 것은?
15 사춘기는 자아를 만들어가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나는 무엇을 배웠는가?
16 가장 잘못한게 있다면 무엇인가? 잘못하게 된 이유가 무엇이라고 지금 생각합니까?
17 잘한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 나의 반항 방식은 무엇이었으며 선택한 이유는 ?
성공했는가?
18.그때로 돌아간다면 나는 무엇을 배우고 무엇을 깨우치길 바라나?
19. 그때의 나를 지금의 나가 이해하고 용서하며 사랑할수 있겠는가?
할수 없다면 그 이유가 무엇일까?
20. 가정과 학교 생활을 해온 나를 삭제할수 있다면 본래 존재 하는 나에게 문제가 있는 가?
문제라고 느끼는 것이 진실된 것인가?
2. 고등학교 시기
인격이 두서 없지만 성향이 어느정도 자리잡는 시기
1.사춘기를 거치면서 얻어진 자아 존중감은 몇점이라고 평가하는가?
2. 부모로부터 정서적 심리적 독립은 어느정도 ?
3.긍정적인 경험이 있다면 무엇?
4.부정적인 경험은 ?
5.나의 반항 방식은 무엇이었으며 선택한 이유는 ? 성공했는가?
6.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 가고 있었나?
7. 그 원인을 스스로 알고 있었나?
8.고등학교 과정에서 가장 인상적인 것은?
9.대학진학은 성공했나?
자신의 적성에 잘 맞는 선택을 하였는가?
10.친구관계와 다른 활동들은 나에게 어떤 도움을 주었나?
11.나 자신을 이시기에 어떤 사람이라고 느끼며 살았는가?
12 엄마는 이 시기에 어떤느낌의 사람이었으면 나에 대한 그들의 모습은?
13 아빠는 이 시기에 어떤느낌의 사람이었으면 나에 대하는 그들의 모습은?
14. 부모와 닮아가는 내 모습을 발견하였나? 긍정적인 면인가?
부정적인 면은?
가정과 학교 생활을 해온 나를 삭제할수 있다면 본래 존재 하는 나에게 문제가 있는 가?
문제라고 느끼는 것이 진실된 것인가?
부정적인 경험의 흔적들에 직면해서 나의 감정과 생각을 긍정적으로 감싸주고 용서하고 이해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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