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고 재미없지만 일독을 하고 나면 무언가 내면의 소리를 듣고 깨우치는 것이 있는 책
2-4. 사회적 욕망 중에 불가능한 것은 내려놓습니다.
앞에서 우리의 사회적 욕구에 전체적으로 몰두하기보다는 내면의 발견을 위해 에너지의 균형이 필요하단 말을 했습니다, 인간은 각자만의 그러므로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인생을 살고 있고 자신만의 고유한 삶의 길이 있습니다. 실제로 우린 그렇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젊은 날부터 이런 태도가 훈련이 될 때 지성이 눈을 뜨게 됩니다.
요즘 젊은 세대들이 사회적 성공이라는 기준에서 벗어나 자신의 즐거움에 집중하는 문화는 진전된 진보이며 틀에 박힌 결혼과 자녀출산에서 자유로운 태도 또한 그만큼 창조적인 태도입니다. 이유가 무엇이든 개인에 집중하고 자유를 확대하겠다는 의지는 진리의 모습과도 닮아 있습니다. 관습적인 무의식적 태도에서 벗어나 가치의 형성을 스스로 할 줄 아는 것은 삶의 질을 높이고 궁극의 자유를 향해 가기 위한 디딤돌이 됩니다. 그래서 현 시대를 깨어남의 시대, 의식성장의 시대라고 하는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인간으로서의 자신을 발견해가는 것이 가장 의미 있는 성장이기 때문입니다.
한 생에서 모든 것을 성취할 수는 없습니다.
이것이야말로 탐진치의 무절제한 마음입니다. 사회에 대한 맹목적 기대감과 일확천금의 기회를 갈망하며 불가능한 꿈을 꾼다면 현재 의식을 놓치는 마음가짐입니다.
가난하니까 부자가 되고 싶겠지만 부족한 것에 한탄하는 사고 패턴은 현재의 만족과 행복의 가능성을 잃게 합니다.
우린 어린 시절의 꿈이 무엇이었는지 자주 묻곤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좋은 직업을 갖는 것이 꿈인 것으로 자칫 착각하며 살고 있습니다.
농사꾼이 되어 자연과 살고 싶고, 청소부가 되어 거리를 깨끗이 하는 보람된 사람이 되고 싶다고 말하는 사람은 극히 드뭅니다. 더 나아가 소박하게 살면서 남에게 봉사하거나, 하루하루, 나를 존중하며 이웃을 존중하는 기쁨으로 살겠다는 사람은 적습니다. 혹은 일은 적게 하고 가난하지만 즐겁게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기쁨으로 살겠다는 것이 꿈인 사람도 적습니다.
그러나 꿈을 성취하기 위해 무엇을 지금 해야 하는지 계획을 세우고 성공하는 삶을 살 수 있음에도 이렇게 자신이 주인이 아니기 때문에 이상과 현실이 뒤엉켜 길을 잃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이를 먹을수록 좌절된 삶을 자조적으로 바라보며 부정적인 감정을 인생 내내 갖고 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박한 삶을 바라보며, 권력과 부를 가진 타인과 비교하며, 실패한 느낌의 열등감을 갖고 살아갑니다. 그러나, 현재의 나의 환경은 내가 선택한 유일한 것이고 소중한 것임을 깨우친다면 의식이 깨어난 것입니다. 두 개의 바퀴가 달린 자전거는 외발자전거보다 쉽고 빠르게 가듯이 내적 추구와 외적 활동의 조화로움은 삶을 풍성하게 합니다. 내적 충족감은 '참되고 선하며 아름답게 사는 것의 가치'를 잊지 않게 하므로 궁극의 깨달음과 이어져 있습니다.
참나의 자존은 외적 환경에서 행복감을 느끼지 않습니다.
참나가 꿈을 성취하는 힘으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터무니없는 희망을 내려놓고 허락된 것에 집중된 노력으로 하나가 될 때 성공의 길이 열립니다. 내면의 힘을 일깨우기 위해 많은 기업에서 요가나 명상을 통해 창조력을 올리는 이유입니다. 우리의 생활 속에도 적응해볼 필요가 있겠지요.
![](https://blog.kakaocdn.net/dn/0tUbn/btsMci0ISVv/voKYgThRcjBGebHEhTUKp0/img.jpg)
'평화롭게 사는 다양한 방법 (신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화롭게 사는 다양한 방법(전자책) 소개 (2) | 2024.07.23 |
---|---|
평화롭게 사는 다양한 방법 (전자책) 발행 했어요 (0) | 2024.07.22 |